스피치교육 114

용인스피치학원, 분당스피치학원/ 인사말과 연설문 작성 어떻게 할까?

재첩국 2007. 5. 18. 12:20

한국스피치교육센터

www.speech114.com

 

 

품위 있는 인사말, 군중을 사로잡는 연설문 작성

 

스피치는 일상생활의 도구이며, 경쟁사회에서는 무기가 된다. 즉, 의사 표현 능력이 좋지 못한 사람은 생활에 불편을 겪을 것이요, 경쟁 관계에서는 패자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그러나 표현력이 좋은 사람은 활동력이 강하며, 경쟁에서도 승자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사회에는 수없이 많은 모임이나 단체가 있다. 그리고 리더들은 조직원이나 대중 앞에서 인사말을 하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다. 이러한 우리의 조직 사회에서 격에 맞는 인사말 한 마디는 조직원간의 화합과 더불어 결속을 다질 수가 있는 것이다. 또 모임이나 단체의 대표로서는 자신의 인격과 더불어 리더십을 보여줄 수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향우회나 동창회를 비롯해서 산악회나 친목회, 그리고 학교의 운영위원회나 학부모 모임 등에서 조직 구성원을 이끌어나가는 리더들은 인사말을 흔히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각종 단체 대표나 회사 대표는 말할 것도 없고, 회갑잔치나 칠순잔치 등에서도 가족 대표가 인사말을 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다. 인사말을 하는 목적도 화합이나 결속에 있는가 하면 환영과 송별, 또는 축하와 애도의 목적으로 하는 경우 등 다양하게 행해진다.

 

따라서 대표나 주빈의 입장에서는 목적에 걸맞고 효과적인 인사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험이 없는 사람은 남 앞에 나서는 자체부터 두려워할 것이다. 과연 어떤 말을 할 것인지 내용 정리가 되지 않고 혼란을 겪기도 할 것이다. 인사말은 어렵지 않다.

 

모임이나 행사의 목적을 알고 그에 맞는 말을 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지나치게 격식을 따지지 말고 상황에 맞게 사실적으로 말하면 되는 것이다. 또 경험이 없는 사람은 모델원고를 보고 ‘자기화’하여 스피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품위 있는 인사말 한 마디는 조직을 움직이고, 행사를 빛내며, 자신의 인격과 능력을 보여주는 생활의 도구가 된다. 그리고 우리는 각종의 선거에 입후보하여 지지와 득표를 목적으로 연설을 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선거에서도 목적(당선) 달성을 위한 연설을 하려면 가치 있는 이슈나 쟁점 등의 테마(주제) 선정과 짜임새 있는 구성이 필요하다.

 

물론, 선거의 종류도 대학교의 학생회장 선거에서부터 조합 이사장이나 노조 위원장, 그리고 각종 단체의 회장 선거가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의 기초의원에서부터 대통령 선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후보자 자신의 연설이 있는가 하면 배우자 연설이 있고, 사회자나 찬조연설자의 연설도 있다.

 

따라서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좋은 원고에 따라 효과적인 연설을 하여야 당선의 영광을 안을 수가 있을 것이다.

 

전대수의 '인사말백과, 연설문백과' 중에서

 

한국스피치교육센터

www.speech114.com

 

한국스피치교육센터

 

www.speech11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