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교육 114

분당스피치학원 선택/ 미용사회 스피치 화술특강 - 호감을 부르는 대화법

재첩국 2008. 1. 18. 17:37

강의 요지)

 ‘화술클리닉’ 저자 전대수의

 호감을 부르는 대화법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

 

                                                 - 강사 전대수(한국스피치교육센터 대표)

 

 

 

강의 목표:

 

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를 통한 고객과의 관계 형성

2. 고객과의 즐거운 관계를 만드는 대화법

3. 우먼파워 업그레이드

 

 

강의 요지:

 

1. 커뮤니케이션이란?

1) 정보나 메시지의 전달-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토로하는 생활스피치의 행태

- 가족 간, 동료 간, 상하 간, 고객과 주인 간, 이웃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통 목적

 

2. 의사결정 과정 및 의사소통 방식의 문제

 

1) 내용적, 기능적, 심리적 문제에 따른 비효율성

 

* 커뮤니케이션의 필요:

인간관계의 처세, 인맥관리, 갈등관리, 고개관리, 지식 및 정보의 교환, 지도자의 리더십 등

 

 

3. 스피치의 행태별 특성

 

1) 대화: 상호간에 마주 이야기하는 것

가. 상호 교감을 나누기 위한 사교적 행위(사회적 범주)

예) 고객과 주인 간의 대화 및 동료 간의 대화

나. 상호 감정을 나누는 행위(감정적 범주)

예) 가족이나 연인과의 대화

다. 상호 정보, 아이디어, 지식을 나누는 행위(지적 범주)

예) 상담, 요담, 구술 면접 등

 

2) 발표: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

가. 지식이나 정보, 또는 사실이나 의견 등을 펼쳐내는 것

나. 자기소개, 인사말, 보고, 설명 및 브리핑, 회의 발언, 프레젠테이션, 강의, 강연, 설교, 설법, 정치 연설 등

 

4. 커뮤니케이션의 조건

 

1) 내용(주제, 소재, 구성)

가. 주제: 발표 내용의 중심 사상

나. 소재: 발표의 소재

다. 주제의 선택: 사회 일반의 문제 및 학문 전반의 문제

라. 내용의 효과적 구성- 단계별 구성법 적용

 

2) 음성(음성 언어)

가. 음성의 표현기법 - 음의 고저속도, 감정표현, 적절한 띄움과 쉼의 조절 필요

 

3) 태도(신체 언어)

가. 호흡과 제스처의 관계 - 동작과 심리적 긴장감 및 불안감의 문제

나. 내용과 제스처와의 관계 - 내용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제스처

 

- 시선처리와 의사 전달 효과의 문제(외면형, 째려봄형, 노려봄형, 훑어봄형, 갈구형 등)

 

* 몸의 움직임과 호흡법 시범훈련

* 시선처리 시범훈련

 

5.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1) 비합리적 사고를 바꾸어야 한다.- 첫인사부터 바꾸어라.

 

2) 남의 말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3) 형식을 파괴하여 사실적으로 말해야 한다.- 진실한 마음을 전달하라.

* 부부간의 아침 인사, 직장 동료 간의 출근 인사, 이웃 간의 일상 인사, 고객과 주인 간의 인사 등

 

4) 목적을 알고 말하라.- 즐겁고 만족스럽도록 하라.

 

5) 충실한 내용으로 말을 해야 한다.-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랑하도록 하라. 

 

6) 상대방이 기억하고 행동에 옮기도록 하라.- 만족스러워서 다시 찾을 수 있도록 하라.

* 자신이나 업소 PR의 경우

 

저자 전대수 프로필)

한국스피치교육센터 회장

세경대학 사회교육원 스피치 지도교수 역임

공군대학 스피치기법 외래교수 역임

호남대학교, 경찰대학교, 법무연수원 등 '스피치기법' 특강 강사

신세계 및 애경백화점 문화센터 '화술클리닉' 전문강사

지자체 및 지방의회 '리더십스피치' 전문강사

지자체 주민자치아카데미 '커뮤니케이션 스킬' 전문강사

정부기관 및 기업체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전문강사

수필가(한국문인협회 회원)

아름다운재단 행복대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저 서:

화술클리닉(범우사), 연설법원리(범우사), 연설백과(학문사), 논술형 아이 엄마가 만든다(논술지침서:사과나무), 발가벗은 남자(수필집:테마스터디) 외 논문 등 다수

 

주요 출강 기관:

호남대학교, 경찰대학교, 법무연수원, 각 정당 정치아카데미, 명지대학교 및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수원, 전국 지방의회 의원 워크샵, 한국여성개발원, 부산 여성정책연구소, 대한간호정우회, (재)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동아일보 오픈스쿨, 성남시청, 중원구청, 육군 제2533부대, 신세계백화점 문화센터, E-Mart 문화센터, 애경백화점 문화센터, (주)아이미즈TV, EBS교육방송, (월간) 뷰티센스, (주) KSC, 한국제약협회(구, 대한약공) 소속 제약회사 등

 

수상 경력:

대법원장상, 국제문화예술대상 수상 외 다수

 

한국스피치교육센터 홈페이지: www.speech114.com

전화번호: 031)707-1300/ 휴대폰: 011-497-5369